뒤로 가기

실천하는 젊은 송산농장 퓨리나 우수농장으로 축하

2019-05-14

변화무쌍한 양돈 시장에서도 꾸준히 자기 영역을 만들어가는 젊은 한돈인이 있다. 화성 송산농장 민주엽 사장은 10년 전인 2009년 대학 졸업 후 젊은 패기와 성실을 바탕으로, 임대 농장으로 돼지를 키우기부터 시작하여, 2018년 상시 모돈 303두, MSY 23.6두, WSY 2,710kg를 만들고, 당당히 3년 연속 퓨리나 WSY2500에 오르며 농장을 성장 시켰다. 퓨리나사료는 화성컨벤션더힐 웨딩에서 ‘퓨리나 송산농장 우수농장의 날’을 가지고 10년 간 송산농장을 퓨리나와 파트너십으로 지속 가능하게 성장한 이야기를 듣는 자리를 가졌다.

김성관 퓨리나 전략판매부장은 “ASF 확산으로 전세계 돈육 시장이 예측하기 어렵게 가고 있다고 말하며, 현재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며, “ASF 발생을 막기 위해 먼저 차단방역에 노력하고, 다가오는 여름철 번식과 출하 부분에 역량을 모으자”는 현 시점에 맞는 농장 전략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질병을 예비하고 기본에 충실하게 실천하는 송산농장을 소개했다. 

송산농장은 2009년 모돈 300마리로 시작하여 10년 간 놀랄 만큼 변했다. 초기 MSY는 16마리에서 24마리로 획기적으로 늘었고 1년 출하 마릿수는 초기 4,200마리에서 현재는 7,000마리를 넘길 정도로 40% 이상 성장했다.

퓨리나 함경훈 양돈지역부장은 송산농장 성공의 비결로 실천을 꼽았다. 민주엽 사장님은 ‘실천하는 것 외에는 답이 없다.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면 다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농장을 운영해온 점을 높이 꼽았다. 그 예로 가을철 유산이 늘자 퓨리나팀에서 번식사에 조명을 밝게 관리하도록 요청했고 농장에서 바로 조명 설치하고 관리하면서 바로 분만율이 변화가 생긴 점을 꼽았다. 필요하면 바로 실천하고 농장의 변화를 만드는 점이 송산 농장의 비결이다. 

이 외에도 PRRS 음성화, 매달 생산성 향상 회의를 통해 돈사별 관리, 농장 전용 현황판을 제작해 직원들이 일하기 쉬운 시스템을 확립하고, 목표를 정하고 동기 부여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농장 직원들이 세심하게 분만사를 관리하고 자돈과 체미돈까지 개체 관리를 하도록 하였다. 또한 송산농장은 사료 영양이나 관리면에서도 과감한 투자를 통한 생산성 향상에 노력해왔다. 

민주엽 사장은 소감 발표를 통해 “2009년 자돈 생산농장 임대로 시작해서, 내 농장을 구입하고 비육장을 확장하고, 올해 직원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사택을 준공할 때까지 농장은 성장해왔다.”고 말하며, “자수성가한 사람이 아니라,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이 자리에 올라왔다. 화성 지역 젊은 양돈인들과 같이 얘기를 나누지만, 양돈은 비전이 많은 사업이다. 생산자로서 내 농장 뿐 아니라 양돈 산업이 질병을 극복하고 좋은 성과를 내도록 기여하고 싶다. 5년 후 목표를 MSY 24두, WSY 2,850kg으로 세우고, 퓨리나 전국 1등이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퓨리나사료는 한돈 농가들이 지속적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을 할 예정이다. 

 

퓨리나 송산농장 실증 자세히보기 >>